검색 폼

BLOG Here are some topics that have been on our mind lately.

[]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 만들기 전에 체크하세요
25 January 2011 by

Photo : bionicteaching

Dr. webactually가 알려드립니다

  •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 만들기 전에 체크하세요

Q. 현재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 바꾼다면 구글에서 지금껏 만들어온 검색순위를 포기해야 하나요?

No! 거의 모든 경우 검색순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이전한다면 적합한 301 redirects를 설정하거나 새로운 사이트에 비슷한 사이트 구조를 만드는 등의 검증된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Q. 현재 웹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 바꾼다면, 검색엔진이나 로봇이 새로 오픈한 웹사이트를 쉽게 찾을수 있을까요?

Yes! 워드프레스 CMS와 필요한 플러그인을 제대로 설치한다면, 워드프레스는 검색엔진 연동에 있어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각 페이지 URL의 관리가 쉽고 독특한 메타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만의 능력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Q. 워드프레스는 블로거를 위한 CMS인가요? 기업 웹사이트 제작에 사용해도 될까요?

Yes! 워드프레스는 더 이상 블로거만을 위한 플랫폼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그랬지만 워드프레스가 많이 업그레이드 된 지금은 개인 블로거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CMS로 발전했습니다.

이베이 INK소니 에릭슨, 노키아, CNN, 월 스트리트 저널, 뉴욕타임즈, 피플 매거진, 모질라 파이어폭스GE,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 수많은 기업의 브랜드와 언론, 교육단체, 글로벌 스타들이 워드프레스 CMS를 기반으로 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는 '피플 매거진'

 

Q. 현재 웹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 바꿀 때 어려운 부분이 있나요?

데이터 이전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등의 CMS로 만든 웹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 바꾼다면 데이터 그대로 워드프레스에 옮겨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데이터 페이지(포스팅한 글)를 워드프레스로 가져오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의 링크 방식도 바뀝니다. 따라서 기존 콘텐츠에 내부 링크를 걸어두었다면 워드프레스로 전환한 이후에 이 링크들이 모두 404 에러를 만들어냅니다. 안타깝지만 이 경우에는 수작업으로 각 콘텐츠의 링크를 찾아서 바꿔줘야 합니다.
일반 웹사이트의 특정 플랫폼 또는 게시판에 입력된 콘텐츠는 자동으로 가져오는 프로그램은 없지만  그렇다고 모두 수작업할 필요는 없습니다. 데이터를 이전할 때 워드프레스의 데이터베이스 포맷에 맞춰 변경하여 업로드하면 어렵지 않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에 ‘워드프레스 전문가’가 필요한 것입니다.

회원DB
회원 정보는 모두 이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기본 포맷에서 벗어나지 않게 설계하여 업로드하고, 나중에 웹사이트가 완성되었을 때 워드프레스 안에서 이 데이터베이스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결제 프로세스
현재 워드프레스 기본 기능에는 결제 시스템이 없습니다. 쇼핑몰 형태를 가진 여러 가지 테마들이 있지만 이 테마를 우리 나라 웹사이트에 적용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국내 결제 업체 대부분이 Active X를 사용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에서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험난한 과정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훌륭한 CMS인 워드프레스에 온라인 쇼핑몰 기능을 더하면 멋진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워드프레스가 훌륭한 시스템이긴 하지만 기존 웹사이트를 새로운 플랫폼으로 전환할 때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여러 가지 확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Q. 영어 이 외에 기타 외국어로 제작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Yes! 워드프레스는 기본 기능(예. 관리자 툴, 각종 에러 메시지 등)에 한해 40여 개의 언어로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단, 한글 콘텐츠를 다른 언어로 자동변환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웹액츄얼리가 워드프레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영문으로 제작한 '세인트폴 아카데미' 웹사이트

 

Q. 워드프레스 기본 플랫폼을 설치하면 웹액츄얼리의 ‘브랜드페이지’와 같은 디자인을 쉽게 구현할 수 있나요?

No! 워드프레스 플랫폼은 퍼포먼스 측면에서 완성도가 아주 뛰어납니다. 하지만 기본 플랫폼을 원하는 목적과 기능에 맞춰 많은 것을 바꾸려 할 때는 여러 가지 문제가 따릅니다. 워드프레스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강도 높은 수정이 필요할 때는 ‘워드프레스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플랫폼의 코드를 과도하게 수정하고 여러 가지 플러그인을 적용할 경우 가끔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의 수많은 개발자가 자신이 만든 플러그인을 공개하고 있는데 이들 플러그인의 호환성 또한 보장할 수 없습니다.
수많은 플러그인 중에서 필요한 플러그인을 찾아내고, 호환성 테스트를 해서 워드프레스 플랫폼에 적용하기까지 녹록지 않은 과정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를 그냥 끄적이는 전문가가 아니라 끊임없이 연구하는 전문가 말입니다.

 

알아두세요~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기만 하면 멋진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를 예쁘게 만들어주는 ‘요술방망이’가 아닙니다.

예쁘고 화려한 색감, 앙증 맞는 아이콘과 일러스트, 쉽고 직감적인 인터페이스 등은 워드프레스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컬러 선택, 타이포그래피의 이해, HTML5/CSS3 응용, jQuery를 활용한 동적인 UI 적용 등 이 모든 것을 잘 조합해야 합니다. 이런 웹디자인 개념을 가지고서 UI 부분을 제작해야만 좋은 웹사이트가 나옵니다.

 

글 : 웹액츄얼리팀

 

워드프레스 제대로파기워드프레스 제대로파기크리스 코이어 CHRIS COYIER 제프 스타 JEFF STARR 저국내 최초 워드프레스 활용 가이드 출간!
webactuallyhttp://www.webactually.com

웹액츄얼리팀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개인/기업을 위한 '브랜드페이지'를 제작하고 웹디자인 관련 책을 번역 출판합니다. 그것도 즐겁게.

Comments

  • http://twitter.com/webSsong won song yeon

    위의 질문들 이외에도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코멘트 남겨주세요^^

  • Pingback: Tweets that mention 워드프레스 | Webactually Korea -- Topsy.com

  • @_minidanny_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 http://twitter.com/_minidanny_ ui kyun chung(정의균)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가지고 가네요~~

  • http://twitter.com/_minidanny_ ui kyun chung(정의균)

    여기서도 올라가야 할텐데

  • Cyberhyun

    많은 내용들이 있네요.

  • 땅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멋진 웹사이트를 바로 만들 수는 없더군요… 수많은 테마가 있지만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하구요…
    GOOD이긴 하지만 아직도 어려운 부분이 많아요. 하지만 역시 BEST입니다 WORDPRESS!!!

  • Bios89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많습니다.
    실은 사이트를 하나 구상 중인데 SEO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와 XE 둘 중 하나를 선택 하려고 하는데요.
    워드프레스의 SEO 목적으로 본다면 어떤가요?
    그리고 테마를 구입 해서 쓰려고 하는데 테마 구입 후 적용이 용이 한지도 궁금 하네요..^^ 

    • 만진 권

      XE보다는 워드프레스가 SEO에 더 유리합니다. 
       - WordPress는 기본적으로 SEO에 최적화된 CMS 입니다. 
       - 워드프레스엔 SEO에 최적화를 시키는 플러그인의 수 또한 많습니다. 

      테마를 적용하는 것은, 이미 다 만들어진 상태라면 좀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이미 다 만들어진 상태에서 사용된 몇 가지 Short code가 적용이 안 되거나 
      레이아웃이 달라서 깨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와 같은 경우도 사실 편리한 축에 끼며 
      전체적으로 xe보다는 훨씬 좋은 툴입니다. 

  • Cannabis1122

    워드프레스로 쇼핑몰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니시스가 붙을까요? 워드프레스가 안된다면 줌라나 마젠토는 어떨까요?
    혹시 웹액츄얼리 팀에선 해답을 찾아내셨는지 궁금합니다. 

  • Jfjdk

    좋은정보!

  • Reo69

    PHP로 만든 기존사이트가 있는데, 하위디렉토리를 만들어서 새로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수 있을까요? 가능하다면, 간단한 방법은요?

  • JewonAgency

    좋은 정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