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폼

BLOG Here are some topics that have been on our mind lately.

[] 워드프레스가 중소기업 웹사이트에 왜 좋을까
22 November 2011 by

“웹사이트를 업데이트 할 수 없어요!”
“웹 마스터가 있어야 하는데 비용이 듭니다.”
“전 그냥 웹사이트 호스팅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불만은 웹사이트를 갖고 싶긴 하지만 주말과 저녁을 웹사이트 작업에 골머리를 앓으며 보내고 싶지 않은, 소규모 사업 운영자들이나 친구들로부터 많이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방법부터 찾아본 사람들은 이런 불만을 얘기합니다. 심지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아직도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희망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구출받자

워드프레스는 가장 인기있는 블로그 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단순한 블로그를 넘어서서 강력한 콘텐츠 운영 시스템(CMS)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모두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왜 워드프레스가 소규모 웹사이트에게 좋은 선택인지 살펴보고,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워드프레스 설치 및 설정 방법 그리고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웹 콘텐츠 운영 시스템(Web Content Management Systems)

콘텐츠 운영 시스템은 웹 페이지 생성과 업데이트 관리를 도와주는 툴입니다.

저는 1998년 Interwoven이라고 불리는 실리콘 밸리의 초창기 멤버였습니다. Interwoven은 Ford Motor, FedEx, Cisco와 같은 대기업과 더불어 수천 개의 대·소형 기업에 웹 콘텐츠 운영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였습니다.

저는 그곳에서 Fortune 100부터 그보다 작은 기업들에 이르기까지, 수백개의 회사와 협업하며 웹 사이트 아키텍쳐를 개발했습니다. 그동안 웹 콘텐츠 운영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웹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었고, 콘텐츠 양과 종류가 늘어나면서 이를 운영하기 위한 어마어마한 요구가 있었습니다. 그때 우리가 판매한 소프트웨어만 해도 수천만 달러어치에 달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웹사이트로 사용하기

오늘날 워드프레스는 놀라울만큼 강력한 무료 콘텐츠 운영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간편한 웹사이트 운영 방법을 찾고 있는 중소 비즈니스에게 맞는 강점을 많이 지니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디자인은 블로그를 위한 플랫폼으로 제작됐지만, 꼭 블로그 툴로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블로그’를 사용하던 안하던 약간 손을 보면 워드프레스를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블로그 플랫폼으로 디자인되었단 사실은 몇가지 강력한 장점을 동시에 제공해줍니다.

워드프레스는 콘텐츠 생성과 수정을 손쉽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 순위에 오르려면 신선하고 독창적인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웹사이트를 새로운 기사 또는 뉴스레터로 업데이트할 때는 당신을 방해할 수 없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는 왜 좋은 선택일까요?


소규모 비즈니스 웹사이트에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5가지 이유

  1. 검색 엔진 최적화(SEO)
    워드프레스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훌륭하게 바로 제공해줍니다. 몇 가지 설정 작업이 필요하지만,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많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가져다주는 장점을 무료로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의 맷 커트(Matt Cutts)는 다음 비디오를 통해 ‘워드프레스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잘 되도록 만들어졌다.’고 얘기합니다.
  2. 콘텐츠
    HTML을 몰라도 웹사이트에 콘텐츠를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드림위버와 같은 복잡한 HTML편집툴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우기가 어렵다구요? 웹 사이트에 약간의 수정을 할 때마다 매번 웹마스터에게 ‘요청하기’가 싫다고요? 이제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만 설치되어 있으면 간편한 리치 텍스트 편집툴을 사용하여, 누구나 쉽게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확장자
    워드프레스는 테마플러그인을 만드는 개발자로 번성하고 있는 생태계나 다름없습니다. 웹개발자를 고용하지 않아도 무료 디자인 테마나 웹사이트에 투표하기, 연락처를 남기기, 별점 매기기와 같은 수백가지 환상적인 기능들을 자신의 웹사이트에 추가해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4. 지원
    사이트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자 맞춤 기능을 추가하고 싶다면,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발자나 지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수천 명의 워드프레스 개발자들을 사방에서 찾을 수 있으며, 구글 검색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공유한 글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설치
    Bluehost, 1and1 그리고 GoDaddy를 포함한 많은 호스팅 업체로부터 빠른 설치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Why Use WordPress to Power Your Small Business Website?

이 기사는 EXPAND2WEB의 설립자 돈 캄벨(Don Campbell)의 허락을 받고서 번역해서 올립니다. 이 글을 읽고 공감이 가시면 ‘그냥 퍼나르지 마시고’ 위에 있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한번 클릭해주세요. 저희가 나름 열심히 번역작업을 했습니다.

※ 내용중에 오번역, 오탈자를 발견하신 경우에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편집자주]


워드프레스 제대로파기워드프레스 제대로파기크리스 코이어 CHRIS COYIER 제프 스타 JEFF STARR 저국내 최초 워드프레스 활용 가이드 출간!
webactuallyhttp://www.webactually.com

웹액츄얼리팀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개인/기업을 위한 '브랜드페이지'를 제작하고 웹디자인 관련 책을 번역 출판합니다. 그것도 즐겁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