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폼

BLOG Here are some topics that have been on our mind lately.

[] 워드프레스 테마를 고를 때 고려할 것들
09 June 2015 by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서 회원으로 가입하거나, 또는 서버에 파일을 직접 설치하고 나면 웹사이트의 얼굴인 테마를 골라야 합니다. 내친김에 제대로 골라야 하지 않을까요? 테마를 설치하는 일은 버튼 클릭 몇 번으로 해결될지도 몰라요. 그러나 테마를 고르는 작업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영문 글꼴과 화려한 사진에 속지 말고, 이럴 때는 까다롭게 구세요. 셔츠를 고르더라도 입어보고 패턴, 소매 길이 등 모든 조건을 가늠해보고 구매하는 것같이 말이죠. 이 글에서 소개한 조건들을 적용해서 여러분에게 천생연분이 되어줄 테마를 고르시기를 바랍니다.
[편집자주]

경제 전문가들은 선택의 기회가 많다고 항상 좋은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선택을 올바로 하려는 데서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되고 불확실성이 높아진다. 그로 인해 다수의 선택권은 오히려 우리를 ‘분석 불능analysis paralysis’ 상태로 이끌며 중압감을 준다.

거의 무제한으로 제공되는 워드프레스 테마 때문에 선택의 중압감을 느껴 결국은 품질이 낮은 테마를 선택하기 쉽다. 만약 당신에게 선택권이 많다면 본인이 원하는 테마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premium wordpress themes’ 구글 검색

‘premium wordpress themes’ 구글 검색

 
예를 들어, 당신이 평소에 호주산 시라즈Shiraz 레드 와인을 좋아한다면 와인을 구매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다. 이런 적은 양의 정보로도 상점에 있는 와인 500병 중에 10병 내외까지 선택의 범위를 줄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테마를 고르는데 있어 가장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공유할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좋은 테마를 찾을 때 명심하고 있어야 할 사항을 알 수 있다.

시작하기 전에 가장 흔한 질문에 답을 해보자. 워드프레스 테마를 구매할 가치가 있을까? 아니면 무료 테마로 잘 할 수 있을까?
 

1. 가격: 무료 테마 vs. 프리미엄(유료) 테마

수년 전까지만 해도 테마의 가격은 품질을 보여주는 좋은 지표였다. 무료 테마들은 아무래도 코드가 형편없고 최악의 경우에 민감한 사용자 정보에도 접근할 수 있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에 있는 개발자들이 선택 가능한 훌륭한 무료 테마를 수천 개 만들었다. 그 결과 어느 누구도 승자가 되지 못했다.

무료 테마와 프리미엄 테마 둘 다 다음과 같은 장단점이 있다.
 

프리미엄 테마의 장점

  • 수시 업데이트
    프리미엄 테마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업데이트가 더 자주 되기 때문일 것이다. 워드프레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새로운 보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테마를 사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 흔치 않은 디자인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는 인기가 아주 높기에 수많은 웹사이트에서 똑같은 무료 테마를 사용하고 있다. 반면 무료 테마와는 달리 프리미엄 테마는 흔치 않다.

  • 잘 정리된 문서
    대부분의 프리미엄 테마에는 사용 방법이 상세히 설명된 PDF가 포함되어 있다. 이런 문서는 무료 테마에서는 흔치 않다.

  • 지속적인 지원
    프리미엄 테마의 개발자들은 공공 포럼, 실시간 채팅, 문의하기 시스템을 통해 최상의 고객지원을 확실하게 제공한다. 반면 무료 테마에는 일반적인 고객지원을 위한 공공 포럼만 있다.

  • 강제성이 없는 테마 저자에 관한 링크
    많은 무료 테마들은 푸터footer에 테마를 만든 이에 대한 링크를 넣으라고 요구한다. 이제는 무료 테마에서도 이런 경향이 점점 줄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프리미엄 테마에서는 테마를 만든 이에 대한 링크를 넣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이다.

프리미엄 테마의 단점

  • 구매
    프리미엄 테마를 쓰려면 50달러(약 5만원)에서 200달러(약 20만원)를 지불해야 한다.

  • 더 많은 설정 요소들
    대부분의 프리미엄 테마에는 맞춤 설정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관리자 패널이 있다. 그 패널을 학습하고 설정하는 데 시간이 소요된다.

  • 불필요한 기능
    프리미엄 테마에는 복잡한 슬라이더 플러그인, 포트폴리오 매니저, 여분의 스킨 같은 불필요한 기능이 있다. 이런 기능은 테마를 매우 다채롭게 하지만 테마를 무겁게 하는 원인이 된다.

무료든 유료든 일반적으로 테마를 찾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얼마나 테마를 정성들여 제작했는지와 품질 수준이다. 코드의 품질은 보안부터 페이지 속도에 이르기까지 이 글에서 우리가 논하는 모든 요소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테마의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은 고객의 의견을 듣는 것이다. 테마에 공공 지원 포럼이 있다면 사람들이 어떤 문제에 대하여 얘기를 하고 개발자들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지 읽어보라.
 

2. 속도: 가벼운 테마 vs. 기능이 많고 무거운 테마

나는 최근 스매싱 매거진 기사에서 웹사이트 속도 최적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로딩 속도가 빠른 페이지는 단순히 일반적인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 순위와 전환율을 높여주며 온라인 수익도 향상시킨다.

로딩 속도가 느린 테마를 전염성인양 피하라고 권하는 것은 그리 놀랍지 않다.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그것을 피하는 첫 번째 단계다. 그렇다면 테마를 사용해서 웹페이지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그 원인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3가지로 요약된다.

  • 너무 무거운 기능
    10개의 다양한 슬라이더, 20개의 플러그인, 다수의 자바스크립트 애니메이션이 있는 테마를 피하라. 이 모든 것이 좋은 기능처럼 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HTTP가 50개의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요청하면서 최적으로 작동하는 웹사이트는 없다.

  • 용량이 큰 파일의 남용
    ‘남용’이라는 약간 주관적인 단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풀 사이즈의 이미지, 비디오 배경 등을 사용한 테마는 주의해야 한다. 이것은 적을수록 좋다.

  • 형편없는 코딩
    큰 사이즈의 이미지부터 CSS까지, 형편없는 코딩은 웹사이트가 수행하는 데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형편없는 코딩이란 보통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은 테마를 말하므로 늘 업데이트 내력을 확인하기를 바란다.

테마가 얼마나 무거운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핑덤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사이트로 가서 테마의 데모 URL을 입력한 다음에 페이지가 로딩되는 데 시간이 얼마나 들고 HTTP 요청이 얼마나 많이 일어나는지 확인하라.

비교를 빨리 하기 위해 예를 하나 들겠다. 올해 초에 나는 다른 프레임워크를 가진 웹사이트 2개를 제작했다. 첫 번째 웹사이트인 BrokerNotesFrank 테마(속도를 위해 아주 가볍게 디자인한 테마)로 제작했다. 핑덤Pingdom에 따르면 이 사이트는 3.9MB로 용량이 큼에도 불구하고 HTTP를 38번 요청하고 1초 안으로 로딩된다.

BrokerNotes 웹사이트 통계

BrokerNotes 웹사이트 통계

이를 비교적 무거운 기능을 가진 테마로 제작한 Qosy와 비교해보자. 아래의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사이트는 HTTP를 61번 요청하며 로딩 속도가 2.5초 이상된다. 나쁘진 않지만 로딩 시간이 늘어난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Qosy 웹사이트 통계

Qosy 웹사이트 통계

콘텐츠를 로딩하기 전에 HTTP를 수백 번 요청하는 테마는 많다. 만약 당신이 버거운 HTTP 요청수를 줄일 자신이 없다면 그런 테마를 피하라.
 

3.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물론 테마를 사용하는 목적은 당신의 웹사이트를 보기 좋게 만들어서 최선을 다해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함일 것이다. 디자인은 상당히 주관적일 수 있지만 다음의 몇 가지 단계에 따라 괜찮은 디자인 테마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전혀 예쁘지 않은 사이트

전혀 예쁘지 않은 사이트

첫째, 최고의 디자이너들이 테마를 판매하는 사이트를 찾아라. 너무나도 당연한 말인듯 싶지만 다시 한 번 언급할 만하다. 테마 포레스트는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사이트이며, 스튜디오 프레스엘레강트 테마 같이 다른 좋은 사이트들도 있다.

둘째, 데모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라. 사용하기 편한 웹사이트인가? 여백이 충분히 있는가? 보면서 머리가 아프지는 않은가? 흥미롭게 보이나? 이런 탐색은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크로스 브라우징이 가능한 테마인지 웹 접근성을 준수한 테마인지 확인하라.
 

4. 반응형

산업군마다 차이가 있다. 그래도 평균 대략 30%의 웹사이트 방문자가 모바일이나 태블릿 기기에서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이런 정확한 비율과 상관없이 반응형 테마를 사용하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감사하게도 평판이 좋은 테마는 거의 모바일에 적합하게 만들어졌으므로 반응형이 아닌 테마는 피하는 것이 좋다. 테마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반응형 테마만 골라 볼 수 있게 해준다. 다른 좋은 방법은 반응형 테마 리스트에서 찾아보는 것이다.

반응형 테마가 괜찮은지 괜찮지 않은지를 테스트하는 좋은 방법은 구글에서 새롭게 론칭한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페이지에서 해당 테마의 데모를 살펴보는 것이다.
 

5. 검색 엔진 최적화(SEO)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SEO 플러그인을 적용할 수 있는, SEO에 가장 친화적인 CMS다.

그러나 많은 테마에 headeralt 태그의 누락, 중복된 콘텐츠, 동적인 URL 에러 같은 SEO와 관련한 취약점이 있다.

테마를 고를 때 테마 설명 부분에서 ‘SEO optimized’나 ‘SEO ready’를 찾아보되 지나치게 신뢰하지는 마라. 많은 개발자들이 아무런 의미없이 이 항목에 체크하고 테마를 판매한다. 하지만 테마를 개발할 때 디자이너가 최소한의 SEO를 안다는 것은 테마에 대해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은 MozBar구글 SEO 사이트 도구 같은 확장형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테마 데모의 SEO를 빠르게 체크해보는 것이다.

작동 중인 MozBar

작동 중인 MozBar

SEO와 관련해 어떤 테마를 찾아야 하는지에 관한 설명은 이 글의 주제 범위 밖이므로 주스트 드 바크Joost de Valk의 글 워드프레스 SEO 테마 가이드를 참고하기 바란다.
 

6. 쉬운 맞춤화

맞춤형 대시보드는 대부분의 테마에서 보편화되어 있으며 이는 스타일 시트를 직접 고쳐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준다.

테마 커스터마이저

테마 커스터마이저

게다가 비주얼 페이지 에디터Visual Page Editor라는 플러그인은 코드에 손을 대지 않고도 복합적인 페이지 구조를 쉽게 만들 수 있게 해준다. YSIWYG 에디터는 다소 제한적이다. 그에 비해 비주얼 페이지 에디터는 노력을 적게 들여도 아주 훌륭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만약 관리자 패널의 데모가 있다면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맞춤화 할 수 있는지 테스트해보라.
 

7. 보안

호스팅, 플러그인, 비밀번호 강도 등 많은 요소들이 웹사이트 보안에 영향을 미친다. 다니엘 파타키Daniel Pataki는 이미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보안하기라는 글에서 보안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이는 나중에 생각할 것이 아니라 테마를 선택할 때 곧바로 고려해야 한다.

테마의 보안을 측정하는 좋은 방법들 중에 하나는 집을 구할 때와 마찬가지로 다른 고객의 의견을 듣는 것이다. 신뢰할 만한 개발자가 제작한 테마가 아니라면 다운로드 수나 리뷰 수가 적은 테마는 피할 수 있다.

모든 고객의 리뷰 수가 공개된 ‘테마 포레스트’ 같은 커뮤니티 웹사이트에서 테마를 평가하라. 이러한 투명성은 개발자의 웹사이트에서 직접적으로 얻을 수 없는 테마에 관한 진실을 알게 해준다.

개발자의 웹사이트에서 테마를 직접 구매하는 것도 좋지만 되도록이면 공개된 리뷰가 있는 커뮤니티 웹사이트에서 평가된 테마를 구매하라.

테마 리뷰

테마 리뷰

만약 테마가 보안에 취약하다면 그 테마를 구매한 고객들은 아마 미래의 고객을 위해 관련 내용을 리뷰에 남겼을 것이다. 개발자가 이미 그런 문제를 고쳤다해도 고객의 총 평점은 테마의 전반적인 품질에 대해 알려준다.
 

결론

이런 모든 것을 확인하는 것이 다소 야심차게 들리겠지만 이것은 모두 연관되어 있으며 한 가지 사실로 정리된다. ‘테마는 반드시 좋은 품질로 제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테마를 고를 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그것을 제작한 사람이나 회사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다. 만약 지금까지 그들의 평판이 좋다면 그들의 테마는 의심할 여지 없이 다른 개발자가 제작한 테마보다 품질이 높다.

물론 완벽한 테마란 없기 때문에 당신은 늘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 그렇다고 해도 이제 당신은 이 글에서 추천한 정보를 바탕으로 안좋은 테마를 피하면서 로딩 속도가 빠르고, 코드가 잘 짜여 있으며, SEO가 잘 적용된, 당신이 원하는 핵심 기능이 들어있는 테마를 고를 수 있다.

마커스 테일러 마커스 테일러 Marcus Taylor

음악, 영화, 게임 산업군에 속한 회사들과 일하는 전문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Venture Harbour의 창립자 입니다.

이 글은 Smashing Magazine의 블로그 글을 번역한 것으로, 웹액츄얼리 북스팀이 Smashing Magazine로부터 허가를 받고 올린 자료입니다. 원본은 ‘What To Consider When Choosing A WordPress Them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내용중에 오번역, 오탈자를 발견하신 경우에는 알려주세요.

※웹액츄얼리 북스팀에서 웹 디자인 관련 영문 번역이나 윤문을 해주실 분을 찾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메일 보내주세요. books@webactually.com

[편집자주]


 

angela

웹액츄얼리 기획팀. 워드프레스, 웹기획, 여행, 인테리어, 육아에 관심이 많음.

Comments

  • Heo Eil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