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폼

BLOG Here are some topics that have been on our mind lately.

[] 워드프레스의 철학
22 November 2011 by
워드프레스의 철학을 번역하여 공유합니다.

사용하기 쉬운 특별한 툴 Out of the Box

훌륭한 소프트웨어라면 환경 설정이나 설치를 따로 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누구나 5분만에 제작할 수 있고, 완전하게 기능을 동작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본 기능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는 고군분투할 일이 없습니다.
우리는 서비스를 출시할 때마다 이러한 철학을 확실히 준수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설치하는 과정에서 세부적인 기술을 거의 요구하지 않도록 하며 충분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다수를 위한 디자인 Design for the Majority

많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은 기술 마인드를 지니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AJAX가 무엇인지 모르거나, 이용 중인 PHP 버전에 대해서도 신경쓰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문제나 장애를 일으키는 일 없이 글을 쓰는 것입니다.

우리는 바로 이러한 사용자들을 위해 소프트웨어를 디자인합니다. 궁극적으로 사용자들은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워드프레스의 목적이기도 한 대부분의 시간을 글쓰는 데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옵션이 아닌 결정사항 Decisions not Options

결정의 순간 우리는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이에 대한 좋은 예가 바로 소프트웨어 옵션입니다. 여러분이 사용자에게 옵션을 제공할 때마다 결정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옵션을 신경쓰지 않거나 옵션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이는 결국 사용자의 불만을 초래할 뿐입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모든 경우를 위해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선택은 많을수록 좋으니까요, 그렇죠? 궁극적으로 이런 선택 사항은 결국 기술적인 것이며, 보통 사용자들은 이런 부분에 아무런 관심이 없습니다. 개발자로서의 우리 임무는 현명한 디자인을 결정하고, 사용자에게 기술적 선택 사항들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간결하고 가볍고 날렵한 Clean, Lean, and Mean

워드프레스 코어는 탄탄한 기본 기능을 항상 제공할 것입니다. 코어는 가볍고 빠르게 디자인 되었으며 항상 이 상태를 유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특정 기능이 언제 제작되는지” 혹은 “특정 플러그인이 워드프레스 코어에 왜 결합되어 있지 않은지?”에 대한 질문들을 끊임없이 받습니다.

코어는 사용자의 80% 혹은 그 이상의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할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차기 버전에 수많은 사용자가 바로 꺼버리고 싶은 기능이나 절대로 쓰지 않을 기능이 있다면, 우리가 제대로 잘못한 것입니다. 이런 일은 80% 규칙을 고수한다면 결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할 수 있는 까닭은 워드프레스에 뛰어난 테마와 플러그인 시스템, 그리고 멋진 개발자 커뮤니티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마다 요구사항은 다 다릅니다. 사용자들은 수많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과 테마를 사용하여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사용자 모두가 나머지 20%의 기능을 찾아내고,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간소화를 위한 노력 Striving for Simplicity

우리의 간소화작업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우리는 워드프레스를 출시할 때마다 사용자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려고 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이러한 간소화 작업을 잘해왔습니다. 못믿으시겠다면 워드프레스 이전 버전들을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과거 워드프레스를 출시하는 동안 우리는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쉽게 개선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간소화하는 작업을 거쳐왔습니다. 그에 대한 훌륭한 사례가 바로 코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입니다. 업데이트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너무나 까다롭고 힘든 매뉴얼 작업이었습니다.

우리는 이 점에 초점을 두고 클릭 한번으로 업데이트되도록 간소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는 사용자는 누구나 워드프레스 코어와 플러그인, 테마를 클릭 한번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도전을 사랑하며, 전반적인워드프레스 사용자의 경험을 더 나아지도록 작업을 간소화길 원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매 버전마다 더욱 쉽고, 더욱 즐거운 서비스가 될 것 입니다.

마감기한은 임의적이지 않다 Deadlines Are Not Arbitrary

마감기한은 임의로 정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스스로와 사용자에 대한 약속입니다. 매 출시마다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 안에서 우리를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는 한 해에 3개의 주요 버전만 출시하려고 합니다. 새 버전 출시는 그동안 테스트와 오류를 잡아내며 각 출시마다 멋진 기능을 담아왔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제한하는 이유는 너무 자주 출시하는 바람에 오히려 더 망치는 결과를 낳는 일이 없도록 균형을 잘 잡기 위해서입니다.

마감기한의 좋은 점은 항상 출시 때마다 무언가를 줄이도록 해준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나쁜 일이 아닙니다. 원래 마감기한의 역할입니다. 기능 하나를 더 추가하기 위해 출시를 미루는 것은 말그대로 곤경에 빠지는 일입니다. 우리는 일년 넘게 출시를 미룬 적이 한번 있었는데, 그 누구에게도 기분 좋은 경험은 아니었습니다.

자주 그리고 규칙적으로 출시할수록, 어떤 특정 기능을 기한에 맞춰 추가하는 것은 덜 중요해집니다. 이번에 안되면 몇 달 뒤에 다음 출시가 있으니까요. 마감기한을 예측할 수 없거나 자주 있는 것이 아니라면, 다음 출시까지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하나라도 더 끼워넣으려는 압박이 심해집니다. 지연은 지연을 낳습니다.

소수의견 집단 The Vocal Minority

인터넷 문화에는 1% 규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생성하는 사람의 수는 콘텐츠를 실제로 보는 사람의 대략 1% (혹은 그 이하)정도에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피드백을 올리고 포럼에서 의견을 주장하는 사용자들에게 귀기울이고 응답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실 사용자 중에서 아주 소수만을 대표할 뿐입니다.

워드프레스의 향후 버전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우리는 온라인 상에서 그다지 의견을 내지 않는 사용자들과 더 많이 교류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전세계 워드캠프(WordCamp)에서 사용자들을 만나고 대화합니다. 이로써 더욱 균형있게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모두의 발전을 위한 더 나은 결정이 가능해집니다.

권리 장전 Our Billof Rights

워드프레스는 General Public License (GPLv2 또는 이후 버전)에 저작권이 있으며 다음 4가지 핵심 자유를 제공합니다. 이를 워드프레스 “권리 장전”으로 간주합니다.

  • 목적에 상관없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자유
  •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학습하고, 원하는 대로 이를 수정할 수 있는 자유
  • 재배포할 수 있는 자유
  • 자신이 수정한 버전을 타인에게 배포할 수 있는 자유

라이선스 2차 저작물 또는 워드프레스 핵심 기능(테마, 플러그인 등)을 General Public License하에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작업물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자유가 마찬가지로 제공됩니다.

사용자들 중에는 워드프레스 라이선스의 허점을 찾거나 사용자의 자유를 보장하는 의도를 회피함으로써 사용자의 자유를 제한하려는 사람이 분명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이러한 라이선스 자유를 회피하지 않고 지원하는 사용자들에게 보상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자료를 가장 책임있는 사용한다는 것은 GPL에 의해 제공된 자유를 포용하는 수준 높은 기여를 중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출처: http://wordpress.org/about/philosophy/

내용 중 잘못된 번역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메일 주세요~ ask@webactually.com
webactuallyhttp://www.webactually.com

웹액츄얼리팀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개인/기업을 위한 '브랜드페이지'를 제작하고 웹디자인 관련 책을 번역 출판합니다. 그것도 즐겁게.

Comments